1. CleanMem

윈도즈 사용중에 메모리를 최적화하고 관리해주는 프로그램 종류들은 많은데, 이런것들이 약간의 도움은 됩니다만 어떤 경우는 오히려 메모리와 CPU 점유율을 높이는 결과만 초래합니다.
결국은 몇번 사용해보다가 별 효과가 없어서 얼마 지나지 않아 삭제하곤 하지요.

그러던중 최근 Redmedusa님이 소개한 CleanMem이라는 프로그램을 테스트겸 써봤는데 효과가 아주 뛰어나더군요.
그래서 저도 소개를 해봅니다.

Windows 7 또는 Windows Server 2008 R2에 이런저런 프로그램들을 설치하고 부팅을 해보면 기본적으로 메모리 점유율이 생각보다 높은 것을 알수 있으며, 메모리 점유율과 CPU 리소스를 가장 많이 차지하는 것들중에 특히나 파이어폭스는 다양하고 편리한 여러가지 플러그인이 많아서 애용을 하게 되지만 파이어폭스를 실행하고 사용 시간이 길어지면 길어질 수록 메모리 점유율이 계속 올라가면서 CPU 리소스 점유율도 비례적으로 올라가게되어 시스템이 느려지면서 전체적으로 버벅거리는 상황이 발생되어 주기적으로 파이어폭스를 종료했다가 재실행 해야 합니다.

게다가 실시간 바이러스 체크가 가능한 백신 프로그램을 띄워야 하고, 또 필요에 따라서는 성능 좋은 방화벽 프로그램도 사용해야 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실시간 감시용 프로그램들은 시스템 리소스 점유율이 매우 높은 것들입니다.

이렇게 느려지는 시스템 때문에 스트레스 받는 고민을 말끔히 해결해주는 툴이
CleanMem 입니다.

CleanMem은 윈도즈 API 호출을 통해 주기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메모리를 최적화한 후 다시 프로그램의 요구에 따라 반환해주는 역활을 함으로 해서 시스템의 리소스 낭비를 최소화 해주어 항상 쾌적한 사용환경을 만들어줍니다.

CleanMem은 특이하게도 메모리 상주형 프로그램이 아니고 시스템에 예약작업 프로그램으로 등록하여 사용하므로 해서 이 프로그램 자체로 인해 리소스가 증가하는 문제점도 없더군요.


2. CleanMem 적용전과 후의 상황.

제 노트북 컴퓨터 작업관리자 창에서 CleanMem을 적용하기 전의 상황입니다.

CleanMem을 적용하기 전 메모리 점유율과 CPU의 리소스 점유율이 상당히 높으며,  프로그램을 실행시마다 CPU의 리소스 점유율이 긴박하게 100%대를 올라갔다 내려갔다 매우 불안정 합니다.

CleanMem을 적용 후의 모습.  메모리 점유율이 많이 떨어졌고, CPU 리소스 점유율이 현격하게 떨어지면서 시스템이 안정적으로 동작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CleanMem을 적용하기 전 실행되어 있는 프로그램들의 메모리 점유율.

제 경우 컴퓨터 부팅시 방화벽 프로그램과 백신 프로그램이 실행되어 항상 메모리에 상주하면서 실시간 감시를 하고, 기본적으로 파이어 폭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메모리 점유율이 올라가면서 비례적으로 CPU 리소스 점유율이 증가하여 사용시간이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전체적으로 시스템이 버벅거리면서 느려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에 보이는 붉은색의 3가지가 메모리 점유율과 CPU 리소스 사용량이 많은 대표적인 것들(방화벽, 백신, 브라우저)인데, firefox.exe의 경우 현재 196M 정도의 메모리를 차지하고 있지만 사용시간이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사이즈가 계속 커지면서 약 600M 정도까지 증가하면 시스템이 최악의 상황으로 버벅거립니다.

CleanMem을 적용 후의 모습.  위에서 보았던 적용전과 후의 모습이 현격이 많이 다른것을 알수 있습니다.
CleanMem이 메모리를 최적화 하면서 메모리 점유율이 현격하게 떨어져서 시스템이 안정적으로 동작을 합니다.


3. CleanMem 적용 방법.

1. 우선 사이트에서 CleanMem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설치를 합니다.
    CleanMem v1.4.2 프로그램 사이트 : http://www.pcwintech.com/cleanmem
2. CleanMem을 설치하고 실행을 해도 아무런 변화가 없습니다.
3. CleanMem은 사용자가 직접 실행 파일을 실행하는 것이 아니고 아래 절차에 따라 설정을 해야 합니다.


시작 --> 윈도즈 검색창에서 예약 작업이라고 입력하면 아래와 같이 검색 결과가 나타납니다.

예약 작업이라고 검색하는 방법 외에 제어판 --> 관리도구 --> 작업 스케줄러를 차례대로 실행해도 됩니다.

예약 작업 창을 열면 위와 같은 창이 뜬 후 븕은색 칸의 Clean System Memory를 더블 클릭하여 아래와 같은 창을 엽니다.

트리거 탭에 나타나 있는 상기와 같은 내용을 선택하고 "편집"을 클릭합니다.

기본적으로 작업 반복 간격이 30분으로 설정이 되어 있는 것을 5분으로 수정합니다. 
그리고 아래쪽의 만료(X) 칸에 체크를 해제 하여 사용 만료기간을 무기한으로 늘려줍니다.

그런 다음 "확인"을 눌러서 창을 닫습니다.


조건탭에서 적절히 설정을 하고......

설정탭에서도 위와 같이 설정을 해줍니다.  그리고 "확인"을 눌러서 창을 닫습니다.

이제 다시 원래 창으로 돌아와서 Clean System Memory에서 마우스 오른쪽을 눌러서 실행을 클릭합니다.
이렇게 하면 설정이 완료되며, 한번만 설정해주면 더 이상 손댈필요가 없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