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09년 6월 13일 국립서울현충원에 모셔진 제 부친을 뵈러 갔다가 "사진전시관에 노무현 대통령만 부재중"인 사실을 발견하고 당일 자정을 넘겨 14일 새벽 3시경 문제 제기의 글을 본 블로그에 올린 후 다음포털의 아고라와 사람사는 세상을 통해 알리기 시작했습니다.


그런 후 위의 링크 글과 같은 과정을 거치면서 문제 제기 4일째 이후 노무현 대통령 사진을 추가했다는 현충원의 공지가 뜨고, 다시 현장을 방문하여 확인을 하려던 것이 먹고사는 일이 바쁘다 보니 차일피일 미뤄졌었고, 제가 한국에 있지 아니했던지라 더더욱 늦어졌습니다.

당시에 국립서울현충원 공지에 이미 수정된 현장의 사진이 올라오긴 했었지만, 문제를 처음 이슈화 했던 장본인으로서 즉시 현장 확인을 했었야 하는데 그러하지 못하여 계속 빚을진것 같은 마음이었는데 오늘(밤 12시가 넘었으니 어제) 다시 제 부친을 뵈러 가는길에 현장을 방문하여 제 눈으로 확인하고 사진을 찍어왔습니다.

비행기 뒤쪽으로 문제의 사진전시관이 보입니다.

정면에서 바라 본 국립서울현충원 사진전시관

사진전시관 입구 오른쪽에 있는 제3전시관, 이곳이 사진이 누락되었던 문제의 전시관 입니다.

사진전시관 입구 오른쪽에 있는 제3전시관,  오른쪽 문 안쪽으로 약간 어둡지만 사진이 보입니다.

오른쪽에 노무현 대통령이 계신 벽면 부분을 새로 추가한 것이더군요. (이전에 이어져 있던 것들을 떼고 새로 붙인듯)

아래는 이전에 문제의 증거 사진입니다. 사진을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노무현 대통령만 부재중)

늦은 숙제(??)를 이렇게 마칩니다.
많은 분들의 참여 덕분으로 해결되었던 사안입니다.
다시금 여러분들에게 감사를 드립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