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전에 DDoS 공격으로 여러 사이트들이 피해를 입기도 했지만 좀비 PC로 사용된 컴퓨터에서 자폭(??)하는 사태가 일어나면서 많은 사람들의 소중한 데이터를 날려버리는 일이 발생 했습니다.
이러한 사태를 막는 가장 좋은 방법은 수시로 날마다 때때로 생각날때마다 업데이트 될때마다 날이면 날마다 시도때도 없이 백업만이 살길 입니다. ㅎㅎㅎ

백업이란게 뭐 큰 기술도 아니고 전문지식을 요하는 것도 아닌데, 게을러서 아니면 나중에 하지 하는 안일한 생각으로 버티다가 아차하고 당하고 난뒤에 후회한들 차는 이미 떠나고 없는 것이지요.

자 그래서 오늘은, 우리가 날이면 날마다 애용(??)하는 모질라 파이어폭스(Mozilla Firefox) 브라우저의 설정을 백업하는 아주 간단한 방법을 소개합니다.
뭐 실은 특별한 내용도 아니면서 장황하게 썰을 풀어보지만 별것도 없으면서 .... 헤헤 ^_^

파이어폭스(Mozilla Firefox) 브라우저의 설정을 백업 해야 하는 이유는?
1. 컴퓨터 바이러스에 감염되었거나 이번 경우처럼 DDoS 공격의 좀비로 징발(??) 당할 경우를 대비
2. 하드디스크의 파티션이 날라가는 경우를 대비
3. Windows OS에 오류가 발생하면서 부팅이 안되거나 그 어떤 원인으로 OS를 재 설치 해야 하는 경우

이런 경우 파이어폭스(Mozilla Firefox)를 재 설치하고 각종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설정을 다시 잡아주고 해야 하는데 이러한 일들이 생각보다 번거롭고 귀찮은 일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번거로움을 예방하는 차원에서 백업을 했다가 복원을 하면 별도 설정을 하거나 일일이 플러그인을 다시 찾아서 설치하고 할 필요가 없습니다.

파이어폭스(Mozilla Firefox)를 설치하면 아래와 같이 2곳에 프로그램이 저장됩니다.

① 경로를 바꾸지 않고 설치 했다면 모질라 파이어폭스(Mozilla Firefox)의 설치 위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C:\Program Files\Mozilla Firefox\  (파이어폭스 프로그램이 저장 되는곳)

② 그리고 각종 플러그인 또는 부가기능과 확장기능 아울러 파이어폭스(Mozilla Firefox) 자체의 설정 저장 위치는 다음 경로에 위치해 있습니다.
C:\Users\Administrator\AppData\Roaming\Mozilla\  (즐겨찾기, 각종 설정상태, 플러그인[부가기능, 확장기능], 스킨 등의 설정 상태가 저장되는 곳)

어떤 파이어폭스 플러그인중엔 설정을 종류별로 따로따로 백업 해주는 것들도 있으나 번거롭게 따로하고 말고 할것도 없이 위
②번의 경로에 있는 Mozilla 폴더 자체를 통채로 안전한 저장 위치에 복사 보관하면 됩니다.

그리고 종종 파이어폭스의 즐겨찾기 파일이 무엇인지 그리고 어디에 저장되는지 하는 질문들이 검색 사이트에 뜨고 많은 답변들이 파폭 즐겨찾기 파일명은 Bookmarks.html 이다 라고 답변해 놓은 것들을 보게 되는데 실은 틀린답입니다.
파이어폭스 즐겨찾기도 마찬가지로 위
②번의 경로에 저장이 되며, 파일명은 places.sqlite로 저장이 됩니다.
이는 물론 IE의 즐겨찾기 방법과 다른 방법으로 저장이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C:\Users\Administrator\AppData\Roaming\Mozilla\  이 경로의 폴더만 백업을 해놓으면 모든 것들을 간편하게 한꺼번에 저장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단 이 경로를 찾으려면 탐색기의 도구 옵션에서 숨김 폴더와 파일 보기 기능이 되어 있어야만 합니다.

< 파이어폭스 설정이 저장된 폴더 구조 >

본 설명은 컴퓨터 & 파이어폭스 초보자를 위한 글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