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글은 Mozilla Firefox(모질라 파이어폭스) 브라우저와 플러그인(부가기능 - 확장기능)을 소개하기 위해 작성된 내용입니다.
본 글을 퍼가거나 스크랩할 경우 반드시 출처를 명기해주시고 퍼가는 곳에 대한 댓글을 부탁드립니다.     - 쏘울 -

인터넷 브라우저에는 IE를 필두로 다양한 종류가 있지만, 제가 사용해본 소감으로는 Mozilla Firefox(모질라 파이어폭스)가 기능에 있어서 가장 유연하고 편리하고 웹 사이트 로딩속도가 IE 보다 훨씬 빨라서 좋습니다.
특히 Mozilla Firefox(모질라 파이어폭스)는 한국어로는 "불여우"라고도 하며 전세계의 많은 매니아들이 만든 다양한 부가기능의 플러그인 중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기능들을 추가하여 편리하고 강력한 도구로 만들 수 있는 커스터마이즈(Customise)가 가능한 브라우저 입니다.

Mozilla Firefox(모질라 파이어폭스)플러그인(부가기능 - 확장기능)이 없으면 오히려 더 불편할 수 있는데 플러그인(부가기능 - 확장기능)을 잘 활용하면 그 어떤 브라우저 보다 현격히 좋은 프로그램이며, 잘 모르는 분들은 AxtiveX로 만들어진 국내의 은행이나 관공서 사이트 또는 공과금 납입을 위한 인터넷뱅킹에 불편하다 또는 안된다 라는 의견들이 많지만 이는 플러그인(부가기능 - 확장기능)을 잘 모르고 하는 말들입니다.

이에 이러한
부가기능의 플러그인 활용에 대한 소개를 합니다. 여기서 설명하는 기능 외에도 다양한 기능의 플러그인이 존재하므로 플러그인과 스킨테마 검색 및 다운로드 사이트를 방문해보시기 바랍니다.

Mozilla Firefox(모질라 파이어폭스)를 강력하고 편리한 도구로 만들기 위해서는 플러그인(부가기능 - 확장기능)을 다운받고 설치하고 환경을 설정하고 또 각 기능을 제대로 사용하려면 약간의 지식이 필요하므로 일반인들이 쉽게 접근하기 어렵고 이런저런 설정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잘 몰라서 못쓰는 등의 불편함이 있을 수 있지만 약간의 노력만 기울인다면 그 편리함의 희열을 맛볼 수 있을 것입니다.

Mozilla Firefox(모질라 파이어폭스) 사용 준비물

Mozilla Firefox(모질라 파이어폭스) 사이트에서 브라우저를 다운 받아 설치 합니다.
플러그인과 스킨테마 검색 및 다운로드 사이트에서 Mozilla Firefox(모질라 파이어폭스) 브라우저 플러그인(부가기능 - 확장기능)을 다운받아 설치 합니다.
     (받아진
플러그인 파일을 파이어폭스 메뉴의 파일 > 파일열기로 불러오면 설치됩니다)
플러그인과 스킨테마 검색 및 다운로드 사이트에서 마음에 드는 스킨 테마를 다운받아 설치 합니다.
     (플러그인과 마찬가지로 받아진 파일을 파이어폭스 메뉴의 파일 > 파일열기로 불러오면 설치됩니다)

참고 :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플러그인(부가기능 - 확장기능) 종류와 기능설명 그리고 다운링크는 본글 아래쪽을 보세요.


다음은 제가 사용하고 있는 파이어폭스 브라우저 화면인데 MacOSX Theme 스킨을 사용하고 있어서 일반적으로 보던 Mozilla Firefox(모질라 파이어폭스) 화면과 다른 모습입니다.
테마스킨 또한 플러그인과 플러그인과 스킨테마 검색 및 다운로드 사이트에서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원하는 것을 다운받아 설정하면 됩니다.
< MacOSX Theme 테마 스킨을 사용한 Mozilla Firefox(모질라 파이어폭스) 브라우저 화면 >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플러그인(부가기능 - 확장기능) 종류와 기능설명 그리고 다운링크

< 파이어폭스 브라우저의 베스트 플러그인(부가기능 - 확장기능) 종류들 >

AI Roboform Toolbar for Firefox
Allows the use of Roboform in Firefox.
AI Roboform은 여러 사이트마다 로그인 ID와 Password를 따로 따로 관리하고 기억하기 어려운 문제를 관리해주는 자동 로그인 패스워드 관리 프로그램으로, 이 프로그램을 위한 플러그인입니다.(사전에 컴퓨터에 AI Roboform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All-in-One Gestures
마우스 동작으로 다양한 명령을 실행할 수 있는 마우스 제스쳐 플러그인으로서 설정에 의해 상,하,좌,우 마우스 제스쳐 동작에 따라 지정한 동작(명령)이 실행됩니다.

1) 뒤로가기 : ←  (마우스 방향)
2) 앞으로가기 : →
3) 새 탭 : ↑
4) 새 창 : ↓
5) 새로고침 : ∧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6) 이전 탭 : ┐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7) 다음 탭 : ┌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자주쓰는 기능의 기초적인 설정이고, 추가 및 수정을 원하면 설정에서 변경하면 됩니다.
모질라 부가기능 사이트 말고 제작자 홈피가면 All-in-One Gestures 0.20 최신 버전을 받을 수 있습니다.
http://pagesperso-orange.fr/marc.boullet/ext/extensions-en.html

All-in-One Sidebar
Sidebar control with award-winning user experience!
사이드바에서 플러그인, 북마크, 히스토리 등등 브라우저에 주요 기능들을 관리할 수 있게 해주는 플러그인으로 상태바가 사이드에 생깁니다.
설정에 따라서 왼쪽 또는 오른쪽 사이드에 슬라이드 상태바를 위치 시킬 수 있으며 마우스를 좌우로 가져가면 상태바가 자동으로 열립니다.

AutoCopy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선택하면, 선택한 텍스트를 자동으로 클립보드로 복사해주는 플러그인입니다.

autoHideStatusbar
불여우, 플록 및 천둥새의 상태 표시줄을 자동으로 숨깁니다.
브라우저 하단의 상태표시줄을 없애기 위해 사용하는 플러그인입니다. 상태표시줄에 로딩 정보가 뜰때는 보이다가 특별히 의미 없는 내용이 지속되거나 로딩이 완료되면 사라지므로 브라우징창을 넓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AutoPager
AutoPager is a Firefox/Mozilla extension to autoloading next page at backgrand.And you can also use it an XPath generator.
구글(Google) 검색 사이트에서 검색 결과를 볼때 하나의 페이지를 본 후 다음 페이지로 넘길때 검색 사이트 하단의 다음 페이지(구글에서 다음 페이지 목록이 1,2,3,4...... 번호로 되어 있는)를 클릭하지 않아도 마우스 가운데 스크롤을 계속 아래로 내리면 자동으로 다음 페이지를 로딩 시켜주는 기능입니다.
(구글 사이트 외에도 이 기능이 동작되는 몇몇 검색 사이트가 있습니다 - 중국 百度 검색 사이트 http://www.baidu.com)

브라우저 오른쪽 하단 상태표시줄에서 이 기능을 시작/중지 시킬 수 있습니다.

CoolPreviews
Browse Faster. Preview and share links and media without leaving your current page.
링크에 마우스를 가져다 대면 링크되어 있는 페이지의 내용을 자동으로 팝업 형태의 미리보기 창으로 볼 수 있는 기능을 제공 합니다.

Download Embedded
배경음악이나 플래시 파일 등 웹페이지에 삽입되어 있는 미디어 파일의 주소를 알고 싶거나 다운로드 받고 싶을때 사용하는 플러그인입니다. 웹 페이지에 삽입된 미디어 파일이 있을때 상태 표시줄에 붉은색 화살표 모양이 생기면서 그걸 누르면 페이지에 들어 있는 미디어 파일의 경로(주소)를 볼수 있고,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 :
플러그인과 스킨테마 검색 및 다운로드 사이트에 올려져 있는 릴리즈 버전을 받으면
Firefox v3.5에서 Download Embedded 0.5는 Firefox 3.5와 호환되지 않아 설치 할 수 없습니다.라는 메세지가 뜨면서 설치가 되지 않습니다. 그럴때 본 설명 아래쪽에 있는 "브라우저 팁(Tip)"의 설치방법을 참고 하십시요.

이미 제가 수정해 놓은 이 첨부 파일을 받아 설치하셔도 됩니다.


DownloadHelper
많은 사이트로부터 비디오와 이미지를 다운로드 합니다.
웹 서핑중에 비디오 동영상을 보거나 음악을 듣거나 플래시 영상을 보거나 배경음악을 듣거나 할때 브라우저 상단 주소창 옆에 이러한 미디어들을 다운받을 수 있는 인디케이터가 동작하여 쉽게 다운로드가 가능 합니다.
참고로 이러한 UCC 동영상을 제공하는 대표적인 곳인 유투브(YouTube)와 국내의 대부분 포털 사이트와 전문 UCC 사이트들에서 동영상을 볼때도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자세한 사용법은 인터넷상의 동영상과 음악 파일을 쉽고 편하게 다운받는 방법 ① 을 참고 바랍니다.

Download Statusbar
작은 상태바로 다운로드를 확인하고 관리합니다.
웹 사이트에서 뭔가를 다운로드 받을때 브라우저 왼쪽 하단에 작은 상태바가 나타나서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게 해줍니다.

Easy DragToGo
드래그앤드롭 제스처를 이용하여 좀 더 쉽게 새 탭을 열 수 있습니다.
텍스트, 링크, 이미지 객체를 마우스로 선택하여 설정에 따라 상,하,좌,우로 드래그 함으로써 여러가지 동작을 할 수 있는 플러그인으로 마우스 제스쳐 플러그인(FireGestures)과 같이 설치하면 마우스만으로 편리한 웹서핑이 가능한 플러그인입니다.

텍스의 경우 원하는 단어를 마우스로 선택하여 드래그 하면 새창이나 새탭에서 지정한 검색사이트의 검색창이 열리면서 검색을 할 수 있으며, 링크의 경우 마우스로 선택하여 드래그 하면 새창이나 새탭에서 페이지가 열리게 할 수 있고, 이미지의 경우 마우스로 선택하여 드래그 하면 새창이나 새탭에서 이미지가 열리게 하거나 지정한 폴더로 다운로드 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FastDic
Find dictionary faster with Mouse Click!
설정한 키와 마우스 동작에 의해 웹페이의 글문장에 있는 단어(영문/한글)를 설정에서 지정한 온라인 사전사이트에서 찾아서 팝업창으로 보여줍니다.

Fasterfox
Performance and network tweaks for Firefox.
파이어폭스의 속도를 여러 단계로 조절 할 수 있으며 인터넷 서핑시 속도를 빠르게 해줍니다.

FireGestures
마우스 동작으로 다양한 명령을 실행합니다.
마우스 제스쳐 플러그인으로서 설정에 의해 상,하,좌,우 마우스 제스쳐 동작에 따라 지정한 동작(명령)이 실행됩니다.

Flagfox
현재 접속중인 서버가 속해있는 국가의 위치를 국기로 표현해 표시합니다

FlashGot
윈도우, Mac OS X, 리눅스 및 FreeBSD(현재 지원중인 종류들은 확장기능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습니다.)를 위한 대중적인 외부 내려받기 관리자를 사용하여 단독/다중("전체"와 "선택") 내려받기를 가능하게 합니다. 쉽고 빠르게 "모두 다운받기"위해, 플래쉬갓은 원래 몇몇 페이지에 흩어져 있는 이어지는 내용들로 부터 하나의 페이지내 전체 매체 갤러리를 종합적으로 다루는 것을 돕기위한 빌드갤러리 기능을 제공합니다.

파이어폭스에서 웹상의 뭔가를 다운로드 받을때 이미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는 다양한 다운로드 가속기를 연결하여 단독 또는 다중으로 다운로드 받기가 가능한 기능을 제공 합니다.(사전에 컴퓨터에 다운로드 가속기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FoxTab
Quickly switch between tabs using interactive tab switching modes.
여러 사이트를 탭으로 동시에 서핑시 각각의 탭 이동을 편리하게 하기 위해 각 탭에 열려있는 사이트들을 한꺼번에 볼수 있는 썸네일 탭 기능을 제공합니다.

GooglePreview
Google 검색 결과에 웹 사이트 미리 보기를 추가합니다.
Google 검색 사이트에서 검색되어진 결과 리스트에 각 웹 사이트의 페이지를 미리보기 쎔네일 이미지로 추가하여 보여줍니다.

IE Tab
Mozilla/Firefox에 내장된 Internet Explorer 엔진을 사용합니다.
파이어폭스에서 볼 수 없거나 깨지는 사이트, 또는 ActiveX를 사용하는 사이트 특히 인터넷 뱅킹 사이트, 또는 동영상이 정상 동작하지 않는 사이트들을 방문할 때 파이어폭스에 내장된 IE 엔진을 불러다가 사이트를 볼 수 있게 해줍니다.

사용자가 지정한 특정 사이트를 방문시에 자동으로 IE Tab 플러그인에 의해 열리도록 설정 할 수도 있습니다.

IE View
IE View의 용도는 위에 설명한  IE Tab과 같으며 Firefox에 내장된 Internet Explorer 엔진을 사용하는 방법이 아니고  Firefox에서 전송한 링크를 직접 IE를 실행시켜서 열어 주는 방법의 플러그인 입니다.

LightSMS
파이어폭스에서 별도의 프로그램 없이 SMS 문자를 보낼 수 있는 플러그인입니다.
사용자 아이디 입력 방법
* Tworld : username@tworld.co.kr
* SHOW  : username@show.co.kr
* Paran  : username@paran.com
* NateOn : 네이트온 로그인에 사용하는 이메일 계정(아이디@호스트명)을 넣어줍니다.

Mouse Gestures
마우스 동작으로 다양한 명령을 실행할 수 있는 마우스 제스쳐 플러그인으로서 설정에 의해 상,하,좌,우 마우스 제스쳐 동작에 따라 지정한 동작(명령)이 실행됩니다.

Omnibar
구글 크롬처럼 파이어폭스 주소 창과 검색 창을 합치기
파이어폭스는 주소 창과 검색 창이 나눠져 있습니다.
주소 창은 왼쪽에, 검색 창은 오른쪽에 위치해 있는데, 이 주소 창과 검색 창을 구글 크롬처럼 하나로 합치는 부가 기능

QuickNote
웹서핑중 메모가 필요할때 또는 텍스트 글을 스크랩하거나 할때 필요한 메모기능의 플러그인 입니다.
간단하게 텍스트를 스크랩하여 저장할 수 있는 포스트잇 같은 메모지 정도 되겠습니다.
용오름님의 한글화 버전을 받으려면 이곳을 방문하세요.

RealPlayer Browser Record Plugin
Detects all recordable content on the browser
웹상의 음악을 듣거나 동영상을 볼때 필요한 RealPlayer 플레이어를 위한 플러그인입니다.(사전에 컴퓨터에 RealPlayer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Right Encoding
가끔 페이지의 언어 인코딩을 잘못 설정하거나 빠트려서 글자가 깨져 보이는 사이트가 있을때 언어 인코딩을 바꾸어 주면되는데 파이어폭스에는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도 그런 인코딩을 바꾸어주는 메뉴가 없습니다. 이 플러그인은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나오는 메뉴에
문자 인코딩」을 추가시켜 주는 플러그인입니다.

참고 :
스킨테마 검색 및 다운로드 사이트에 올려져 있는 릴리즈 버전을 받으면
Firefox v3.5에서 Right Encoding 0.2.2는 Firefox 3.5와 호환되지 않아 설치 할 수 없습니다.라는 메세지가 뜨면서 설치가 되지 않습니다. 그럴때 본 설명 아래쪽에 있는 "브라우저 팁(Tip)"의 설치방법을 참고 하십시요.

이미 제가 수정해 놓은 이 첨부 파일을 받아 설치하셔도 됩니다.

ScribeFire Blog Editor
블로그에서 지원하는 API를 통해 글쓰기, 수정,삭제 등 편집을 할 수 있는 편집기 확장기능을 제공 합니다.
(텍스트큐브 블로그와 약간의 호환성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Split Browser
파이어폭스 브라우저 화면을 여러 개로 분할하여 한 화면에서 동시에 여러 사이트를 보여주는 화면 분할 부가 기능 입니다.

Tab Mix Plus
탭 브라우징 기능을 향상시킵니다.
파이어폭스 브라우저의 특징 중 하나가 탭브라우징인데 탭에 여러가지 동작과 모양 설정을 할 수 있고, 여러가지 기능을 추가시켜주는 등 탭 관리를 효과적으로 해주는 플러그인 입니다.
또한 탭의 위치를 브라우저 상단/하단으로 바꿀수도 있습니다.

참고 :
플러그인과 스킨테마 검색 및 다운로드 사이트에 올려져 있는 릴리즈 버전을 받으면 Firefox v3.5에서 오동작을 합니다.  업글 개발자 버전 Tab Mix Plus Dev-Build 0.3.7.4pre가 올라온게 있어서 설치해본 결과 Firefox 3.5에서 잘 동작합니다.  
받기 :
http://tmp.garyr.net/tab_mix_plus-dev-build.xpi

Tab Scope
Preview and navigate tab contents through popup.
Tab Mix Plus와 유사한 기능을 포함하고 있지만, 주로는
탭위에 마우스를 대면 미리보기를 지원해주는 확장기능을 제공합니다.

Text Link
Allows URI texts written in webpages to be loaded by double clicks.
웹 사이트 게시판 또는 각종 글에 들어가 있는 URL 주소에 링크가 걸려 있지 않을 경우 보통은 URL 주소를 복사하여 주소창에 붙여넣고 접속을 해야 하는데, 이 플러그인은 링크가 걸려 있지 않는 URL 주소에 마우스를 더블클릭 하거나 지정한 키를 누르면 곧바로 해당 사이트를 접속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즉, 링크가 걸려 있지 않는 URL 주소에 마우스를 더블 클릭하면 무조건 접속할 수 있습니다.

Tiny Menu
표준 메뉴 막대를 작은 메뉴 팝업으로 바꿔줍니다.
파이어폭스 브라우저 상단에 가로로 나타나 있는 메뉴들을 하나로 묶어주는 기능을 제공하며, 상단의 메뉴공간을 최소화 하여 모니터 창을 좀더 넓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상단의 메뉴 아이콘바에서 마우스 우측을 누르고 팝업 메뉴창에 "사용자 지정"으로 들어가서 브라우저 상단의 아이콘들을 원하는 위치로 이동 시켜서 공간을 넓혀주면 됩니다.

Translate to Korean extension
Translate to Korean 확장은 도구 메뉴와 오른쪽 마우스 클릭 이벤트 메뉴에 번역 메뉴를 추가해 줍니다.

Translate to Korean 확장은 Google, Altavista, Daum, Naver, World Lingo, Excite 등의 사이트를 이용하여 번역을 제공하며, 현재 지원되는 언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한국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 프랑스어, 네덜란드어, 독일어, 그리스어, 이탈리아어, 포르투칼어, 러시아어, 스페인어 등....

View Source Chart
View Page Source with HTML Chart GUI
주로 웹 개발자를 위해 페이지 레이아웃 구조를 보여주는 소스보기 기능을 지원하는 플러그인으로 좀더 확장된(가시적으로 소스 파악이 쉽도록) 소스보기 기능을 지원합니다.
HTML문서의 구조를 Box형태로 색상을 입혀 객체들의 구조를 보여줍니다. 좋은점은 자바스크립트로 삽입된 HTML코드도 보여줍니다.

Web Developer
Adds a menu and a toolbar with various web developer tools.
웹개발자라면 필수적인 플러그인으로 웹페이지의 이미지 숨기기, 쿠키조작, CSS조작, HTML조작, 웹페이지 이미지 링크정보 보기, 이미지 보기 등 여러가지 웹 사이트의 분석 기능을 제공합니다.



좋은 기능의 플러그인들에 대해서는 계속 업데이트 할 예정입니다.



Mozilla Firefox(모질라 파이어폭스) 브라우저 팁(Tip)

1. 플러그인과 스킨 테마 설치 방법
    받아진 파일을 파이어폭스 메뉴의 파일 > 파일열기로 불러오면 설치됩니다.

2. 공격사이트 보고 개별 해제방법(공격사이트 보고라는 붉은색의 경고 페이지가 뜨면서 접속을 방해 할때)
   도구 -> 설정 -> 보안에서 "현재 웹 사이트가 공격 페이지로 보일 경우 알려주기"에 체크를 해제하면 됩니다.

3. 웹 사이트에서 동영상을 보려고 할때 Windows Media Player 플러그인을 수동으로 설치하라고 하면서 설치가 불가능 할때는 아래 첨부 파일을 다운받아 설치합니다.
(대개 Windows 2003 또는 2008 Server에서 나타나는 현상 입니다)





5. Firefox(파이어폭스) 3.5 이상 버전을 사용할때 어느정도 쓰다보니 이상하게 갑자기 다운되는 경우가 있는데, Window media player plugin이 문제라고 합니다.  Firefox(파이어폭스) Plugin 폴더에 다음 파일을 넣어주면 됩니다.




6. Windows x64에서 Firefox(파이어폭스)를 사용할때 Adobe Flash Player 오류창이 계속 뜨는 현상이 있는데, 마찬가지로 Firefox(파이어폭스) Plugin 폴더에 다음 파일을 넣어주면 됩니다.




7. 플러그인을 다운 받아서 새로 설치시 또는 기존에 사용중인 파이어폭스 브라우저를 업그레이드 했을때 이미 설치되어 있는 일부의 플러그인이 새 버전 파이어폭스에서 사용할 수 없다 라는 메세지가 뜰때 해결방법.

① 플러그인 파일의 확장자인 xpi 를 zip으로 바꾼 다음 Winzip 또는 Winrar로 압축을 푼다.
② 압축이 풀린 파일중에 install.rdf를 텍스트 에디터로 열어서
    <em:maxVersion>3.0.*</em:maxVersion>  이 처럼 되어 있는 것을(숫자가 다를수도 있음)
    <em:maxVersion>3.*</em:maxVersion> 이렇게 수정하고 저장한다.
③ 압축이 풀린 폴더내의 파일과 폴더를 다시 Winzip(확장자가 zip)으로 압축을 한다.
④ 확장자가 zip인 압축된 파일의 확장자를 다시 xpi로 바꾼다.
⑤ 플러그인을 설치 한다.

이렇게하면 플러그인이 사용중인 파이어폭스 버전 지원 여부와 관계없이 설치 및 사용이 가능합니다.
단, 이렇게 설치된 플러그인이 오동작 할수도 있으므로 확인 후 사용해야 합니다.

8. 설치한 플러그인은 각각 개별적으로 설정을 해야 하는데 파이어폭스 "도구메뉴 --> 부가기능"을 열면 설치된 플러그인 목록이 보입니다.  각각의 플러그인을 마우스로 클릭하면 아래 그림처럼 나타납니다. 설정을 눌러서 설정 변경을 하면 됩니다.

9. 이미 설치한 플러그인의 경우 신버전이 나올때마다 자동으로 업데이트 체크를 해주기 때문에 신속하게 업데이트 할 수 있습니다.

속도향상 Tip

브라우져 주소 줄에 about:config를 입력하고 엔터

network.http.max-connection                        96
network.http.max-connection-per-server      32
network.http.pipelining.maxrequests            25
network.http.pipelining                                 true
network.http.proxy.pipelining                       true


< Firefox에 각종 플러그인(부가기능 - 확장기능)과 테마가 설치되어 있는 모습 >


< 쏘울이 사용중인 파이어폭스 브라우저 플러그인(부가기능 - 확장기능) 종류들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