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E 사이트 어딘가 XE template 메뉴얼 페이지에 include 사용법에 대해 기술해 놓은 부분이 있더군요.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 다 른 template 파일 include
      template 파일 내에서 다른 template파일을 include할 수 있습니다.
      이때 경로를 지정하지 않으면 현재의 template file의 위치에서 찾고 없으면 ROOT부터 찾아나갑니다.

      <!--#include("./include.html")-->
      <!--#include("./common/tpl/include.html")-->



그런데 위와 같은 방법으로 해보니 안되더군요.
그리고 또 어디선가 본 댓글에서 누군가의 설명에 의하면 include는 반드시 html 파일만 가능하다고도 되어 있더군요.
또 위 메뉴얼의 예제 말고도 XE 사이트 Tip 게시판이나 질문 게시판의 몇가지 include 방법의 설명들이 다 제 각각이어서 헷갈리는 점도 있습니다.
무엇이 맞고 무엇이 오답인지도 모르겠고 설명대로 해봐도 맘 먹은 대로 않되니 말이지요.

결국은 점 하나 차이에 문제더군요.
위의 예제에서 점 하나 더 찍으면 됩니다.

      <!--#include("../include.html")-->
      <!--#include("../common/tpl/include.html")-->

즉, 경로 지정시 맨 앞에 점을 2개찍어주면 되고 꼭 html만도 아니고 php도 잘 됩니다.
상기의 예는 include로 불러 오려는 파일이 동일 폴더가 아닌 다른 폴더에 존재하는 경우 입니다.

include로 불러 오려는 파일이 동일 폴더에 존재 할 경우는

      <!--#include("./include.html")-->   이렇게 하거나
      <!--#include("include.html")-->  이렇게 하면 됩니다.


남들 다 알고 있는 별 내용도 아닌 내용이지만 XE 사이트 Tip 게시판이나 질문 게시판을 검색해봐도 깔끔(?)한 답글이 없어서 제가 맘먹고(?) 테스트 했던 내용을....... 헷갈리는 분들을 위해 이곳에 적어둡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