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략 오래전에 인코딩된 MP3 파일의 경우 푸바나 Winamp에서 Play를 시켜려고 하면 음원 정보의 태그가 전부 깨져 보입니다.
그러나 Tag&Rename이나 Easy CD-DA Extractor등 태그 편집용 프로그램에서 보면 아주 지극히 정상으로 보입니다.
추정컨데........ 아마도 오래전의 Player와 업그레이된 요즘의 푸바나 Winamp에서 태그를 읽어 오는 Format 방식이 다른게 아닌지 생각됩니다.
결국은 호환성의 문제인듯 합니다.


그러나 해결 방법은 있습니다.

Tag&Rename에서 아주 지극히 정상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Winamp에 올려 보면 전부 깨져 보입니다.


Tag&Rename에서 파일 전체를 선택하고 Remove Tags를 눌러 줍니다.  위 버튼의 이름이 의미 하는 것은 태그를 삭제하겠다는 것인데, 이 기능을 사용해도 실제적으로 완전하게 삭제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지요.


태그 삭제 명령으로 제거한 상태이지만 여전히 태그 목록은 남아 있습니다만. Tag&Rename이 보여 주는 방법은 삭제 되었다는 의미로 배경이 분홍색으로 보입니다.

여기까지 되었다면 다시 푸바나 Winamp에 올려 보시지요.
이제는 정상으로 보일 겁니다. 아마도 속성에 남아 있는 태그를 이제는 정상으로 읽어 오는가 봅니다.
이 정도로 작업해 놓아도 별 문제는 없습니다만, 그래도 찜찜하다 싶다면 이제 정상적으로 태그를 다시 집어 넣어 보겠습니다.



이번에는 파일 전체를 선택하지 말고 하나만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은 창이 뜨고 아니면 F5키를 누르면 곧바로 아래와 같은 같은 창이 뜹니다.

여기에서 Copy from ID3v1 Tag를 눌러주면........ 아래와 같이 빈칸들이 채워집니다.


그런 다음 Save를 눌러 저장 합니다.
그러나 이 방법은 파일 하나 하나 마다 이런 작업을 반복해야 하는 불편이 따릅니다.

파일 하나 하나마다 재 작업해야 하는 문제의 귀차니즘이 발동 한다면 위에 Remove Tags까지만 해주어도 무방합니다.


아주 쉽고 한방에 해결 가능한 또 다른 방법은 ...... 아래와 같은 방법입니다.

위 설명에서 보았던 ........ Tag&Rename에서 파일 전체를 선택하고 Remove Tags를 눌러 줍니다.  위 버튼의 이름이 의미 하는 것은 태그를 삭제하겠다는 것인데, 이 기능을 사용해도 실제적으로 완전하게 삭제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여기에서 Remove Tags를 하지 말고 곧바로 Save Tags를 눌러주면 위 설명에서 말한 방법의 태그 재 편집의 번거로운 절차 없이도 한방에 모든 것이 해결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