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8일 어버이날 어머니를 모시고 아버지가 잠들어 계신 동작동 국립현충원을 방문 했다.

현충원 입구 왼쪽에 있는 구내매점 건물 전경

분수대 연못

경내엔 봄을 재촉하는 꽃들이 만발하고......! 올해는 예년과 달리 날씨가 고르지 못했던지라 곧 여름 날씨의 더위가 다가오지 싶다.

아버지가 계신 충혼당으로 올라가는 길에 김대중 대통령 묘소를 둘러보기 위해 가는 길목에서 노산 이은상님의 묘소를 발견.....

노산 이은상님의 묘소에서 몇 발자욱 떨어진 곳엔 이태영, 정일형 박사 내외의 묘소도......

김대중 대통령 묘소 입구

김대중 대통령 묘소 입구에 서있는 어록

생각했던 것 보다 매우 검소하고, 타 전직 대통령들의 묘소에 비해 매우 작은 김대중 대통령이 잠들어 계신 묘소

올해 초쯤이던가?  뉴스에서 들었던 방화 사건의 흔적이 남아 있다(사진 왼쪽 상단쯤에 잔듸가 파였던 흔적이 보인다)

김대중 대통령 묘소 바로 앞은 경내를 통행 할 수 있는 도로이면서 10여대 정도의 도로 주차가 가능하도록 경계선을 그어 놓았다.

묘소 바로 앞 도로에서 묘소쪽으로 올려다 본 모습, 방화 사건과 있을지 모르는 위해를 막기 위함인지 오른쪽으로 경비 초소가 세워져 있고 근무자가 자리를 지키고 있었다.
(타 전직 대통령들의 묘소에는 별도의 근무자가 배치되어 있지 않았다)

김대중 대통령 묘소 아래쪽으로 축대를 쌓고 꽃을 심어 놓아 한참 만개한 상태

잠들어 있는 수많은 영령들.................!

경내를 걸어가다가 발견한 숫꿩(장끼)

아버지가 영면하고 계신 곳인 충혼당이 멀리 보이고.........!
(국립서울 현충원에는 공간이 부족하여 별도의 건물을 새로지어 납골당 형태로 운영을 하고 있으며, 앞에 보이는 비석 형태로 묻히기를 원하는 분들은 대전 현충원으로 간다.)

충혼당 입구

충혼당

충혼당 건물에 새겨진 부조.....!

제사를 지내기 위한 가족실 건물과 방문 가족들의 식사를 위해 제공되는 휴식공간겸 식당 건물(모든 시설들이 깨끗하게 잘 갖추어져 있어서 컵라면이나 도시락을 준비해가거나, 제사를 지낸 후 제사 음식으로 식사를 할 수 있는 공간이면서 편하게 쉴 수도 있다)

충혼당에서 아버지를 뵙고나와서 나무그늘 아래 벤치에서 담소를 나눈다.

현충원 경내 뒷편에 자리 잡고 있는 호국지장사라는 절 입구이다

얼마남지 않은 오월 초파일을 준비하는 연등이 걸려 있다.

절이 위치해 있는 곳이 현충원 경내이면서 매우 깨끗하고 아늑하여 조용하게 돌아 볼수 있으며 경건한 마음이 들게 하는 곳이다.

절 입구를 지나 올라가는 길목에 있는 느티나무(서울시 보호수로 지정되어 있는 나무이다)

까지도 만나고.........!

제1 장군 묘역에서 내려다 본 충혼당 모습

현충원 경내가 잘 가꾸어진 공원처럼 조용하고 깨끗하여 산책을 하는 사람들도 있고, 아이들을 데리고 나와서 그림을 그리거나 휴식을 취하는 사람들도 많다.

현충원 입구에 있는 분수대

어머니를 모시고 명동 칼국수를 먹기 위해 명동으로 이동......명동은 언제나 만원~!

명동 칼국수집이다. 이때가 오후 5시쯤이어서 나름대로 한가로운 시간이라 편하게 식사를 했다.

+ Recent posts